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정보

다차로 하이패스가 뭔가요?

도로 위를 운전하다 보면 고속으로 달릴 수 있는 도로 또는 아주 큰 다리를 지날 때 통행료를 받고 있습니다. 이곳에는 보통 톨게이트를 만들어서 사람이 직접 받거나 hi-pass를 만들어서 자동차로 납부할 수 있도록 만들어 놓았습니다. 이렇게 만들어 놓은 것에 문제점이 하나가 있었습니다. 바로 1대씩 다닐 수 있도록 만들어서 속도를 줄여야만 안전하게 지나갈 수 있도록 되어 있는 것입니다. 더 심각한 것은 차가 다니는 길이 좁아서 사고로 이어질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몇 년부터 2~4대까지 한꺼번에 다닐 수 있는 다차로 하이패스를 구축하고 있는 것입니다.

 

1. 무엇을 하는 곳인가요?

 

해당 구조물은 통행료를 납부하기 위해서 정차하는 것을 막아서, 교통의 흐름을 개선하고 매연을 줄이기 위해서 만든 것입니다. 그리고 현금 또는 카드를 별도로 준비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큰 불편이 사라지는 것입니다.

 

2. 무슨 문제가 있었나요?

 

앞에서도 간단하게 언급해 드린 것처럼 몇 가지 문제가 있었습니다. 첫 번째는 좁아지는 도로 때문에 시속 30km로 속도를 줄여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운전이 익숙하지 않은 분들은 급정거하기 때문에 교통사고로 이어지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3. 그래서 넓게 만들었습니다.

 

이렇게 몇 가지 문제가 발생하기 때문에 생각한 것이 다차로 하이패스를 만든 것입니다. 원리는 아주 간단합니다. 기존에 1대씩만 다닐 수 있는 곳을 2~5대까지도 한꺼번에 통과할 수 있도록 만든 것입니다. 그래서 기존 방식처럼 속도를 줄일 필요 없이 고속화 도로를 달리는 것처럼 지나가도 전혀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사고로 이어지는 경우가 매우 줄게 된 것입니다.

 

오늘은 점차 늘어나고 있는 다차로 하이패스에 대해서 간략하게 설명해 드렸습니다. 이런 내용에 대해서 알고 운전하게 된다면 크게 문제가 생기지 않을 것입니다.